2018/07/04 15:45

찾아가는 환경교육 - 미세먼지탐사대 활동소식

북부환경정의 중랑천사람들 서울 북부 지역의 생태와 환경 교육 파수꾼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는 찾아가는 환경교육의 주제 '미세먼지 탐사대"였습니다.
노원 지역의 선곡초등학교 1학년 7개 학급과 다정 - 소명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미세먼지는 무엇일까요? 어떻게 발생하고,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프리젠테이션을 이용하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측정기를 이용해 교실과 복도, 운동장과 꽃밭의 미세먼지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먼지먹는 식물로 알려진 틸란드시아속 이오난사 키우기와 학교 곳곳을 미세먼지측정기를 이용하여 수치를 재어보았습니다.
 먼지먹는 식물 '이오난사'는 어떤 식물일까요? 보통의 식물이라면 흙 속의 뿌리로부터 물과 양분을 빨아 식물의 각 기관에 보낸답니다. 하지만 틸란드시아속의 이오난사는 뿌리가 거의 발달하지 않고, 다른 나무에 붙어서 자라는 착생식물이랍니다.


귀여운 다정어린이집 친구들도 미세먼지측정기의 얼굴 표정을 보고 미세먼지가 좋은 날인지? 나쁜 날인지?를 알아봅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미세먼지측정기입니다. 휴대용 미세먼지측정기이기 때문에 바람과 빛의 영향을 많이 받아 수치가 빠르게 변화하는 단점이 있지만, 실내에서 초미세먼지는 꽤 안정적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생활 속 실천사항*

에너지 절약하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쓰레기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나무심기
우리 깨끗한 대기환경을 위해서 작은 노력이라도 멈추지 말아요!

2018.7.4. 북부환경정의 중랑천사람들
 


덧글

  • 오은주 2018/08/14 09:54 # 삭제 답글

    올 봄 미세먼지가 화두였지요. 그래서 더욱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한 수업이었지요~
댓글 입력 영역